벌꿀의 효능을 말하다.

2009. 4. 9. 13:20제주여행/제주특산품

반응형

출처 ☆예비작가들의 모임☆ | 하하소녀
원문 http://blog.naver.com/murel2004/36968081
벌꿀상식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벌꿀에 대하여...
완전숙성이란...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있는 벌꿀의 문제점...
벌꿀의 숙성과 좋은꿀의 차이(꿀벌의 전화) 효소가 살아 쉼쉬는 벌꿀의 작용
미 항공우주국(NASA) 발표
벌꿀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
좋은 꿀의 구입방법 및 벌꿀의 효능
벌꿀의 복용량
양질의꿀과 증상에 따른 벌꿀 복용법
벌꿀의 성분요소및 효능
백화의 정액 벌꿀
벌꿀의 용도
벌꿀의 종류 및 결정(굳어지는 현상)
*효소가 살아 쉼쉬는 벌꿀의 작용

1.효소는 신진 대사를 돕는 일꾼이다.
2.효소는 생명 현상을 유지하는 에너지.
3.우리몸의 소화,흡수 과정을 돕는다.

우리가 벌꿀을 먹고 우리몸의 에너지원이 되고 효능과 효과를 기대할수있는것은 벌꿀속에 살아 쉼쉬는 여러가지의 효소가 작용을 하기때문이며 시중에서 판매되고있는(인위적인 농축) 효소,영양소가 파괴된 벌꿀은 벌꿀 고유의 약리적인 효과를 기대할수 없게됩니다,즉 단 맛을 내기위한 (식품으로써)열량을 보충하기위한 정도밖에 기대할수없게 됩니다.
 

*미 항공우주국(NASA) 발표

생 벌꿀은 자연식품중에서 으뜸으로 지치고 스트레스에 쌓인 현대인의 뇌에 빠른 시간안에 영양을 공급하여 준다고 발표 했으며 뇌의 피로와 스트레스에 지친 현대인 ,수험생,환자분들에게 있어서 권장할 만한 영양식품 입니다. 천연 벌꿀에는 천연의 포도당이 37~39% 가 함유되어있습니다.

*벌꿀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

1. 토종꿀이 양봉꿀보다 더 좋다?

-토종꿀이 양봉꿀보다 좋은건 확실합니다 그러나 토종꿀 한병의 가격이 약 40만원 정도를합니다(진품)이 만한 가격이면 양봉꿀 최상품으로 8병정도를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토종꿀을 구입하셔서 복용을 하여도 좋으시겟지만 토종,양봉이라고하여 다른 꽃에서 꿀을 물어오는것도 아닙니다. 토종꿀이 좋은점은 1 년에 단 한번 꿀을 채취하므로써 완전한 숙성이 되었다는 겁니다.통상적으로 벌꿀은 약 1주일 정도면 숙성이 됩니다 그러니 양봉꿀도 숙성과 전화가 이루어진 벌꿀은 토종꿀과의 효과가 차이가 없고 석청,목청도 마찬가지입니다. 벌꿀은 가격이 고가라고하여 좋은게 아니고 어�게 생산되어�느냐,판매하는 사람이 정직하고 신용이 있는 사람이냐 하는것이 중요한 것 입니다.

2. 열이 많은 사람은 꿀을 먹지마라?

-의학적으로 근거가없는 이야기입니다.유럽 사람들은 열이 많은 체질이지만 그들의 벌꿀 소비량은 우리나라 사람의 20-30배를 소비합니다.

3. 꿀은 당뇨병에 좋지않다?

- 설탕에 함유된 당과 벌꿀에 들어있는 당은 성분이 다릅니다. 설탕은 인체내에서 분리되어 흡수되지만 벌꿀은 이미 꿀벌들이 단당류로 분해를 해 놓은 것으로 먹으면 바로 몸에 흡수되어서 에너지 원이 됩니다.오히려 당뇨환자의 당질 섭취에 좋은 음식입니다.
*꿀을 많이 먹으면 비만이된다?꿀은 살찌는 것 과는 아무 관계가 없고 꿀 속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도리어 고혈압 환자의 철분 섭취를 도와 혈압조절 작용을 합니다.

 

*좋은 꿀의 구입방법 및 벌꿀의 효능

벌꿀의 진위를 가리기위한 속설들이 많다.태워 본다든지,찬물에 흔들어보거나,떨어뜨려보는 등의 방법은 말 그대로 속설에 불과하다.꿀벌의 진위여부는 화학적인 분석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좋은 꿀은 믿을수있는 양봉인에게 구입함이 최선의 선택이며 농축하지않은 생꿀을 구입하십시요. 가격이 고가이더라도 생꿀만을 구입하십시요

1. 위장의 내벽을 자극하지 않는다.
2. 쉽고 빠르게 동화된다.
3. 바라는 에너지를 곧 얻을 수 있다.
4. 운동선수 등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사람의 피로를 급속히 회복시킨다.
5. 모든 당분 중 신장을 가장 자극하지 않는다.
6. 자연적이고 순한 설사약이다.
7. 육체를 진정시키는 진정 효과가 있다.
8. 쉽게 얻을 수 있다.
9. 값이 비싸지 않다.
10.피로회복 작용
11.유아의 발육촉진
12.숙취에 특효
13.천연의 종합 영양제
14.미용효과,살균효과

■ 피로회복, 숙취제거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설탕은 분해과정에서 비타민이나 무기질류를 필요로 하지만 꿀에 들어있는당분(포도당 또는 과당)은 체내에서 더 이상 분해될 필요가 없는 단당체로 되어 있어 체내흡수가 아주 빨리 그리고 완벽하게 되며 영양의 밸런스를 깨트리지 않고 곧바로 에너지로 활용됩니다. 그래서 좋은 꿀을 드시면 피로회복과 숙취제거에 아주 좋습니다.

■ 벌꿀은 위를 편안하게 해주고 특히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벌꿀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정장작용을 해주고 비피두스균은 증식시키고 창자속의 장균은 억제시키기 때문입니다.

■ 벌꿀에 들어있는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벌꿀에는 각종 비타민(B,C군)류와 미네랄(칼륨, 아연, 칼슘)등도 흡수되기 쉬운상태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각종 비타민과 철, 구리, 망간, 규소, 염화칼륨, 나트륨, 인, 마그네슘등 함유.

■ 벌꿀속의 칼륨성분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 혈관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여 혈행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유지하고 혈관을 튼튼히 하며 내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고혈압, 심장병, 변비등에 좋습니다.

■ 벌꿀은 살균력이 뛰어나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항균력을 가진 비피두스균의 증식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인체에 가장 악성인 이질병이나 장티푸스균도 벌꿀속에서는 몇시간 생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흔히 입안이 헐었거나 물집이 생겼을 때 꿀을 바르면서 먹으면 빨리 치료되며, 생꿀 한컵만 마셔도 감기가 낳고 이질환자에게 2~3일 동안 다른 음식물을 끊고 벌꿀만을 먹이면 금방 치료된다고 합니다.

■ 벌꿀속의 마그네슘 성분은 진정작용이 있어 신경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 꿀을 우유에 타서 유아에게 먹이면 모유와 다름없는 저항력을 키워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벌꿀은 꽃의 종류에 따라 맛과 향, 색이 다르듯이 전화당으로 구성된 당의조성(과당과 포도당)이 밀원(꽃)에 따라 비율이다르게 됩니다. 벌꿀을 굳어지게 하는 것은 과당보다 포도당이 많을때 일어나는 물리적 현상입니다. 결정이 되었다해서 벌꿀의 품질이 변화된 것은 절대아닙니다. 1. 포도당이 과당보다 많이 함유된 벌꿀일 때 2. 외부온도 15°C 이하가 될 때 3. 화분등의 혼입이 많을때 등 입니다. 일년생풀(초본류)에서 얻어지는 벌꿀(유채, 싸리, 잡화 등)들이 주로 잘 굳어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45°C정도 중탕에 굳어진 꿀병을 넣어 저어주시면 서서히 용해됩니다. 

반응형